2014-12-03 오후 3:12:54
성공가능성이 높은 창업 기업은 새롭고 적절한 사업화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적극적이고 집중적으로 현장에서 실행에 옮긴다. 시장과 고객이 요구하는 새로운 상품과 가치를 창출하여 성공적으로 창업활동을 수행한다.
이러한 성공적인 창업활동을 수행하는 창업자들의 공통점은 ‘창조성’, ‘혁신’, ‘창업가 정신’의 3가지를 발견할 수 있다. ‘창조성’은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것을 말하지만, 소규모의 창업 환경하에서는 기존의 것을 개량하고 개선해서 새로운 시장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이 주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 ‘혁신’은 이러한 창조적인 생각을 실제적인 일의 수행을 통하여 사업을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창업활동에서는 혁신은 상품화 실행과정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창업가 정신’은 창조성과 혁신을 통하여 시장과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비 창업자의 자세는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열정을 다해 좋아하는가?
둘째,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혼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잘 할 수 있는가?
셋째,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통찰력을 가지고 성공할 수 있는가?
넷째,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신념과 확신을 가지고 자신 있게 할 수 있는가?
다섯째, 내가 하고자 하는 일과 삶에 책임을 질 수 있는가?
여섯째,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객관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가?
그동안의 사례와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소상공인 창업에 있어서 가치와 철학, 노하우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자 한다.
1) 창업에 임하는 자신만의 신념과 가치를 가지고 행동으로 몸소 실천한다.
2) 창업의 실패나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
3) 사업화 상품에 대한 고객의 필요사항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신장 진입시기를 결정하여 고객지향적인 상품을 제공한다.
4) 지속적인 상품개발과 영업활동을 통하여 초심의 자세와 마음으로 사업활동에 전념한다.
5) 긍정적인 자세로 고객에게 한결 같은 마음으로 대하고 회사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며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로 회사를 운영한다.
6) 인적 물적 네트워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을 한다.
레드오션이든 블루오션이든 세밀한 사전조사와 분석(발품 팔아)을 통하여 구체적인 수행 전략을 수립고, 고객의 관점에서 창의적이고 가치있는 상품을 제공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