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02 오전 10:57:00
1.. 사업계획서의 작성 원칙
명확성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과 장점을 명확하게 표현하여 작성해야 한다.
객관성 :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하여 작성한다.
단순성 : 기술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단순하고 평이하게 작성해야 한다.
일관성 : 문체 및 어구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하게 작성한다.
2. 사업계획서의 핵심 구성요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핵심 구성요소는 기술성, 시장성, 경쟁성, 수익성 등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기술성은 보유 인력현황과 보유한 기술의 차별화 요소 등을 설명해야 한다. 시장성은 규모 및 성장, 고객동향이다. 경쟁성은 경쟁사의 경쟁제품, 사업환경과 분석이다. 수익성은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손익추정이다.
1) 기술성, 제품성 자료 작성방안
“창업 아이템에 적용되는 핵심 기술성/제품성을 정의하고 보유하고 있는 내용으로 작성한다”
보유하고 있거나 확보하고자 하는 무형/유형의 차별적이고 구체적인 기술과 제품 내용을 작성한다. 보유하고 있는 기술/제품이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과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 추진하는 아이템의 핵심 기술이 경쟁제품과 비교하여 차별화된 Point는 무엇인가?
- 우수하고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을 확보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2) 시장성 자료 작성방안
“아이템의 시장규모와 특성을 분석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경쟁사의 매출자료와 관련시장의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추정하고, 창업자의 자체 추정자료를 금거로 시장의 규모와 특성을 분석해야 한다”
- 목표시장을 정확히 분석하고 있는가?
- 고겍의 Needs, Wants, Value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가?
- 관련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가?
ⅰ) SWOT분석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을 통하여 창업자의 상대적 강점과 약점인 내부 자원을 고찰하고, 외부환경인 시장의 기회와 위협을 고찰하여 아이템의 전략적 추진방안을 검토한다.
ⅱ) STP 전략
세분화(Segmentation) ;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고 시장에는 다른 경쟁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시장을 보다 세분화해야 한다.
타겟팅(Targeting) ; 세분화된 시장 가운데 자신이 가장 성공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수 있고 향후 성장성이 있는 표적 시장을 정하는 과정이다.
포지셔닝(Positioning) ; 표적시장의 특성을 세밀히 분석하여 현재 위치를 시장에 가장 적합하게 위치시키는 과정이다.
ⅲ) 4P Mix
제품(Product) ;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소비자의 Needs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부가가치를 높여 경쟁제품과 차별화해야 한다.
가격(Price) ; 당사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가격을 어떻게, 얼마로 결정할 것인가에 관한 의사결정이 신속하고 적절하게 수행되어야 한다.
유통(Place) ; 가장 효율적인 유통경로를 통하여 제품의 수요에 맞는 유통구조를 구축해야 한다.
촉진(Promotion) ;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구매 의욕을 높여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광고와 판촉을 진행해야 한다.
3) 경쟁성 자료 작성 방안
아이템으 경쟁상황을 분석하는 것으로 제품의 경쟁요소를 비교하여 아이템의 사업성과 기술성의 존재를 강조하고 경쟁제품과의 차별성, 우수성 및 필요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작성한다.
- 제품의 지속가능한 차별성과 우수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기술확보로 경쟁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4) 수익성 자료 작성방안
아이템과 창업조직을 가지고 운영할 수 있는 매출 계획과 손익계획을 수립하고 정리하는 내용이며, 시장성의 수치와 연계하여 매출 계획을 수립하여 작성한다.
-창업 아이템의 가격결정이 고객의 요구에 맞춘 시장가격으로 책정되었으며 수익성을 유지 확보
할 수 있는가?
-경쟁자와의 가격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지속적인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이 가능한가?
3. 작성 프레임.
1) 사업추진내용 : 사업/제품의 정의, 개요. 기능/ 성능, 특징
2) 사업추진 개요 : 관련 산업 제품 기술현황. 제품 문제점/ 요구사항/ 불편사항
사업추진 필요성/중요성
3) 기술성/제품성 개요 : 핵심 요소 기술
4) 시장성 개요
5) 경쟁성/ 경쟁제품 분석
6) 수익성/ 추정 손익 계산서
7) 기술개발 전략
8) 마케팅 전략
9) 사업추진자금